그동안 이 블로그를 태터툴즈의 마지막 버전(1.1.3)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제서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였습니다.

방명록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를 무사히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이전 방법

이전 방법은 “태터툴즈(v1.1.3) -> 텍스트큐브(v1.7.8) -> 워드프레스(v3.4.2)” 순으로 진행해야 됩니다.

 

1. 실패를 대비하여 태터툴즈 데이터 백업

– 태터툴즈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터 백업

2. 텍스트큐브 1.7.8 버전을 태터툴즈의 폴더에 그대로 덮어쓰기

3. 블로그 주소 끝에 /checkup을 입력하여 강제 checkup을 실행

– 자세한 설명은 다음 사이트 참고: http://help.tattertools.com/ko/index.php?title=Migration

4. 텍스트큐브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터 백업

5. 워드 프레스에 WordPress TTXML Importer 플러그인 설치 후 텍스트큐브 데이터 불러오기

– 자세한 설명은 다음 사이트 참고: http://ani2life.com/wp/?p=73

 

 

기존의 주소로 접속하는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 자동 전환 방법

 

여러 웹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이전의 블로그 주소로 접속하는 사용자를 위한 새 주소로 자동 전환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저는 태터툴즈에서 포스트 주소가 아래와 같이 포스트의 고유번호가 표시되는 방식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https://isulnara.com/tt/116

위의 WordPress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불러오면 고유번호가 그대로 유지되지 않기때문에 RewriteModule 등을 이용하여 간단히 이동되도록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원리를 설명하면

https://isulnara.com/tt/116와 같이 이전 주소로 접속하면

116 포스트의 제목을 구해서 아래와 같은 워드프레스의 검색 주소로 자동 이동시킵니다.

https://isulnara.com/wp/?s=포스트제목

이렇게 처리하면 화면에는 “페이지가 이동되었다는 안내 메시지가 잠시 표시된 후 워드프레스의 검색 결과 화면으로 자동 이동됩니다.”

궁금하신 분은 위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방법을 설명합니다.

1. 기존 태터툴즈(텍스트큐브) 폴더명 변경

– 전 /tt에서 /tt_로 변경했습니다.

2. 기존 태터툴즈(텍스트큐브) 폴더 내의 .htaccess 파일에서 기존 폴더명(/tt)을 새 폴더명(/tt_)으로 변경합니다.

3. 기존 태터툴즈(텍스트큐브) 폴더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한 폴더(/tt)를 하나 생성하고 아래에 첨부된 파일을 받아 압축해제 후 tt 폴더에 있는 .htaccess를 넣어줍니다.

4. 위의 .htaccess 파일에서 /tt를 기존 태터툴즈(텍스트큐브) 폴더로 사용하던 폴더명(/tt)로 변경합니다.

5. 첨부된 파일을 압축해제하고 tt2wp 폴더를 웹 서버의 최상위 폴더에 위치 시킵니다.

6. tt2wp 폴더 안에 있는 redirect.php 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파란색 부분을 모두 자신의 환경에 맞게 수정합니다.

7. 이제 이전의 주소로 접속해서 워드프레스의 검색 결과로 이동되는지 확인하세요.

태터툴즈(텍스트큐브) 이전 게시글을 워드프레스 게시글로 자동 이동시키는 파일들
제목: tt2wp (1739 clicks)
Caption: 태터툴즈(텍스트큐브) 이전 게시글을 워드프레스 게시글로 자동 이동시키는 파일들
Filename: tt2wp.zip
Size: 47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