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에 docker를 이용하여 Apache Guacamole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Apache Guacamole은 웹브라우저로 원격데스크탑, VNC, SSH 등을 접속 가능하게 해주는 일종의 게이트웨이입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Apache Guacamole is a clientless remote desktop gateway. It supports standard protocols like VNC, RDP, and SSH.

위 동영상을 보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Guacamole이 구동 중인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Windows를 원격 접속하고 있습니다.

Guacamole을 사용하면 원격접속하고자 하는 Windows의 RDP 포트를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오픈할 필요가 없습니다. HTTP 또는 HTTPS 포트 하나만 오픈하면 Guacamole에 설정된 여러 대의 컴퓨터에 원격 접속할 수 있습니다.

설치 환경

  • Synology NAS
  • Docker

1. Docker 이미지 다운로드

guacamole로 검색 후 zuhkov/guacamole 다운로드

guacamole로 검색 후 oznu/guacamole 다운로드(2020-04-27 갱신)

이미지 검색

2. 컨테이너 설정

다운로드한 이미지 zuhkov/guacamole:latest oznu/guacamole:lates를 선택 후 실행-마법사로 실행 선택 후

g2

로컬 포트에는 자신이 원하는 포트를, 컨테이너 포트에는 8080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이후 설정은 기본 값으로…

g4

3. 컨테이너 실행

설정된 컨테이너를 선택하고 오른쪽 스위치 버튼을 눌러 실행함

g5

4. 컨테이너 버그 패치

기본 이미지에 버그가 있어서 mysql이 정상 구동 안되어 로그인 불가함. 패치 필요

oznu/guacamole 이미지에서는 이 과정이 필요치 않습니다(2020-04-27). 5번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g6

실행 중인 컨테이너를 선택하고 “세부 사항”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창에서 “Terminal” 탭의 “생성” 버튼 클릭 후 bash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

톰캣 재시작 시 “Fail”이 표시되지만 상관 없음..

5. Guacamole 접속

웹브라우저 사용하여 아래 주소로 접속

http://나스아이피:컨테이너 로컬포트

이 팁에서 설정한 대로 하면 http://192.168.0.5:8099

아이디, 암호 모두 guacadmin으로 접속

g7

5. 접속할 데스크탑  연결 추가

g8

g9

Windows를 원격데스크탑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Protocol에 RDP를 선택하고, 아이피주소/포트/아이디/암호/콘솔여부/보안 모드/인증서 무시 등 설정

guacamole rdp 연결 설정

저장하고, HOME 화면으로 돌아가서 생성된 커넥션을 클릭하면

g12

웹브라우저 상에서 아래와 같이 Windows에 연결됩니다.

g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