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에서 vmware esxi의 리모트 콘솔(Remote Console)에 접속하기 위한 포트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공유기 아래에 여러 대의 esxi를 운영할 경우 외부에서 각 esxi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포트를 달리 설정해야 됩니다.

리모트 콘솔은 기본 연결에 TCP 443 포트와 콘솔 데이터 전송에 TCP 902 포트를 사용합니다.

 

기본 포트(TCP 443) 변경

만약 443 포트를 다른 포트로 변경하고자할 경우 단순히 포트포워딩만으로는 제대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웹 관리자 페이지의 콘솔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esxi의 설정을 변경해야 됩니다.

아래 명령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를 설정합니다.

첫 명령은 원본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며, 두 번째 명령은  원하는 포트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기본으로 포트가 지정 안되어 있는데 4433 포트로 설정하였습니다. 4433대신에 원하는 포트로 설정하면 됩니다.

 

콘솔 데이터 포트(TCP 902) 변경

콘솔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포트 TCP 902를 다른 포트로 변경하고자할 경우에는

/etc/vmware/config 파일에 아래처럼 authd.client.port(8번 라인)를 추가합니다. 저는 9022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포트포워딩 설정

이제 공유기에서 4433 포트를 esxi의 433 포트로, 9022 포트를 esxi의 902 포트로 포워딩 설정을 한 후 esxi 웹 관리자를 공인아이피나 도메인으로 접속하여 [콘솔-원격 콘솔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제대로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이 연결되면 설정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위 명령으로 패치한 내용은 시스템을 리부팅하면 초기화됩니다. 리부팅 후에도 계속 적용하기 위해서 스크립트(/etc/rc.local.d/local.sh) 하나를 수정합니다.

위에서 내린 두 번째 명령을 그대로 붙여넣습니다.

 
이제 변경된 포트(4433)로 외부에서도 문제없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 콘솔 프로그램으로 콘솔에 바로 접속하기
 
아래는 웹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콘솔에 바로 연결하는 배치파일입니다.

맥에서는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moid는 process explorer 같은 툴을 설치해서 확인하면 편합니다. 웹 관리자 페이지에서 콘솔로 연결 후 process explorer를 실행해서 vmrc.exe를 더블클릭한 후 Command line의 마지막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rocess Explorer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