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나스 NAS4dual의 USB 포트에 연결된 프린터를 도메인으로 접속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대상 나스: NAS4daul(NAS2dual과 NAS1dua에서도 되리라 생각됨)

 

NAS4dual의 USB 포트에 연결된 프린터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프린터로 연결해야 됩니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피 주소가 사용된 URL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를 추가하면 되지만…

http://123.456.789.123:631/printers/ipTIME_Printer

 

아래처럼 도메인 주소가 포함된 URL을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http://mynas.ipdisk.co.kr:631/printers/ipTIME_Printer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에러 발생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를 연결하려면 NAS4dual에서 telnet이나 ssh로 접속하여 /etc/cups/cupsd.conf 파일에 아래와 같이 한 줄 추가 후

아래 명령으로 프린터 서비스인 cupsd를 종료시켜 주면 됩니다. 재시작은 조금 지나면 자동으로 됩니다.

 

나스 시작 시 설정 자동 적용

위에서 적용한 설정은 나스를 재시작하면 초기화되어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자동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 약간의 편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BubbleUPNPServ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실행 후 아래의 스크립트(HDDx에서 x대신에 숫자로 설정)에

/mnt/HDDx/@plugin/java/bubbleupnpserver/bubbleupnpserver_start.sh

다음처럼 두 번째 라인을 추가합니다.

이제 나스를 재시작해도 도메인이 포함된 URL로 프린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 ipTIME NAS 제조사에 위 설정을 기본 펌웨어에 반영하여 줄 것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적용해줄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