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나스의 클라우드 서비스 ipTIME Cloud가 출시되었네요.

ipTIME Cloud는 나스의 특정 폴더와 PC의 특정 폴더를 동기화하는 기능으로 나스 펌웨어 Ver 1.4.11부터 지원합니다. 제조사의 웹사이트에 올라온 펌웨어 변경 이력을 보니 USB 포트가 있는 일부 공유기에서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PC의 특정 폴더를 나스의 폴더와 동기화하려고 rsync를 이용했었는데요.. 이젠 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치

Windows용 동기화프로그램 ipTIME Cloud 설치

먼저 아래 링크에서 ipTIME NAS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http://download.iptime.co.kr/online_upgrade/iptimenas_setup_1.50_web.exe
ipTIME NAS 유틸리티 설치 프로그램 안에 Cloud 프로그램도 들어가 있습니다.

     

설정

설치 후 실행하여 나스의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것인지 물어보며 동의할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나스 관리자 화면에서 미리 펌웨어를 업데이트해도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나스의 접속 정보를 입력하고, 다시 접속하면

       

Cloud 서비스가 중단되어 있으니 서비스를 시작하겠냐고 물어봅니다.

       

계속 진행하면 Cloud 서비스에서 사용할 포트를 물어보게 되는데요. 기본 포트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포트를 입력한 후 공유기에서 해당 포트 (TCP 2873 포트) 를 포트포워딩한 후 실행을 눌러줍니다.

       

위 두 과정은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나스의 관리자 화면에서 설정해도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 동기화 폴더 설정화면이 표시되면 원하는 폴더를 설정하고

       

다음을 눌러주면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Cloud 설정”에서 동기화 주기, 동기화하지 않을 파일 확장자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오랜 기간 사용한 것이 아니지만 현재까지 사용해보니 제가 느끼는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나스 공간에 여유가 있는한 제한없이 동기화 가능

– BTRFS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된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동기화 폴더에 스냅샷 기능을 설정하면 변경 이력 관리도 가능

아쉬운 점

– 단일 폴더만 지원. 여러 디스크에 있는 폴더를 각각 동기화하고 싶은데 지원이 안됩니다. 제조사에 수정 요청해봐야 겠습니다.  얼마전에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관련해서 기능 수정 요청했더니 펌웨어 수정해주더군요.. 이번에도 일단 요청해봐야 겠습니다.